생활지식창고

반응형

이번에는 세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로 수입되는 과정에서 압류된 물품을 저렴하게 살수 있다는 세관공매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아 재테크로 좋다는둥 명품을 저렴하게 살수 있다는걸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런거 때문에 세관공매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관세청 세관공매를 하려면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관세청 사이트와 공매 사이트는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관세청 세관공매사이트 안내 이용방법을 알라보겠습니다.



 

 세관공매란 

 

관부가세를 내지 않아 통관이 안된 사업자의 물품이나 해외여행자가 면세한도를 초과했으나 신고를 하지 않아 적발된 물품들은 압류를 당합니다. 일정기간 (한달)이 지나도 주인이 찾아가지 않는 세관에 보관된 물건들을 법률에 따라 공매처분 하는것을 말합니다.


 

 공매공고확인 

 



공고확인은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볼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고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세요 



접속 하시명 위 이미지가 나오는데요 중앙에 보면 공지사항, 보도자료, 관세청공고란이 있어요 여기서 공고옆에 +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좌측에 공고/공시 아래에 있는 공매공고 메뉴를 클릭하시면 일정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1개월간 보관한 물품에 대해 감정가격을 매긴다음 10일전즘 공고를 내고 진행하게 됩니다. 경매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사람이 낙찰받게 됩니다.



*입찰자격 

공매물품의 성격에 따라 자격조건이 달라지는데요 때로는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참여가능한 경우도 있어요 주류나 여행자 구입물품등 개인도 참여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공매조회 입찰 

 




.





물건을 조회하고 전자입찰을 하는 세관공매사이트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인 유니패스입니다. 검색후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메인메뉴에 업무지원--체화공매 하위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 검색은 카레고리별로 보실수 있고 물품조회에서는 조회검색이 가능합니다.



카테고리검색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위 이미지가 보이는데요 품목들이 분류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품목을 클릭하시어 들어가세요 



그럼 위처럼 물폼조회 페이지가 나옵니다. 세관, 년도, 공매차수, HS분류 등 지정해서 검색할수 있습니다. 인천, 평택, 양산, 부산등 각 지역의 세관의 물품들이 올라옵니다.



*진행절차 

1. 감정가격을 매겨 공매 10여일전 공고 

2. 전자입찰 또는 세관 방문참여 

3. 경매방식으로 최고액 낙찰 



요즘은 전자입찰이 95%정도에 달하는데요 대부분 전자입찰을 합니다. 입찰방법은 입찰할 금액을 작성하고 해당금액의 10%를 보증금으로 납부한후 입찰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경매가 유찰이 되면 최초 감정가액 10%씩 가격이 다운되고 최대 6회까지 유찰이되면 가격이 50%까지 다운 됩니다.



 

 상이군경회 유통사업단 

 


유니패스에서 마지막 6회에더 낙찰되지 못하고 유찰되면 폐기되거나 아니면 대한민국 상이군경회 유통사업단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경매를 받으면 휠씬 더 싼 가격에 받을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니패스와는 달리 물품종류가 많지 않고 

사업자가 참여가 가능하고 일반인이 살만한 물건이 거의 없습니다. 


주소는 https://www.utongshop.or.kr/index.asp?date=2017-10-24




제테크 방법으로 책도 나오고 많은분들이 공부를 하시는데요 어디든 돈이 되는곳에는 고수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관공매사이트 안내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