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식창고

반응형

이번에는 개인사업자 상호변경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할수 있습니다.

요즘 사업을 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직장을 그만두고사업을 시작하는 분들도 계시고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을 받고 사업을 해야 합니다.

기존에 등록한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변경을 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일을 하다보면 예전엔 멋지다고 생각했던 회사 이름이 구닥다리처럼 느껴질 수도 있고, 업종을 변경하면서 아예 다른 이름으로 사업을 진행해야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걸 상호변경이라고 합니다

 

 

업종이나 업태를 변경 또는 추가할 사유도 발생합니다.

사업자를 가지고 일을 하다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챙겨야 하는 것들이 많아서 이것저것 신경 쓸 게 정말 많은데요 사업이 늘 한결같고 꾸준히 지속되는 게 아닌만큼 사업자등록증을 받았을 때의 정보와 이런저런 달라지는 경우가 생기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그럴 때에는 정보 변경을 필수로 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사업자등록증 상호변경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

 

사업자를 변경을 해야할 필요가 있는데요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 인감을 가지고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고하면 됩니다.거리도 멀고 직접 방문이 어려울때가 있어요  간단하게 인터넷에서 개인사업자 상호변경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텍스에서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자신의 공인인증서와 필요한 서류를 스캔한 이미지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상호 변경 방법은 포털에서 홈텍스를 검색하세요 그럼 하단에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사업자등록증 상호변경은 홈텍스에서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답니다. 

 

사업자등록증 상호변경 하기 위해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왔습니다. 첫페이지에 가운데 빨간색  신청/제출을  홈텍스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많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신청/제출>을 클릭하세요

 

이용시간안내와 사업자등록 신청.정정에 대해 안내가 보입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정정은 연중무휴로 06:00~24:00까지입니다. 휴,폐업 및 재개업신고는 평일 09:00~23:00 토일(공휴일) 09:00~18:00 까지입니다.

 

.

 

스크롤을 내리시면 <사엄자등록신청/정정> 페이지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미지가 나옵니다. 그럼 하단에 사업자등록정정(개인) 바로가기 메뉴가 있어요   제출서류준비를 잘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서류는 스캐너 등을 이용하여 제출서류를 이미지파일로 준비해야 합니다. 스캐너 이용시 200DPI이상,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카메라등을 이용시에는 이미지크기 1500,2100 이상이어야 제출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핸드폰 어플중에 문서나 명함등을 스캔해주는 스캐너 어플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겁니다.  

 

 

상호변경 방법은 간단합니다.위 빈칸들을 입력하시고 제출을 누르시면 됩니다

 

제출서류들은 스캔파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스크롤를 내려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있으면 파일찾기를 클릭해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제출후 2~3일정도 소요됩니다. 
상호변경시 주의할점은  먼저 정기적으로 거래하는 곳이 있다면 바뀐 사업자등록증을 통보해줘야합니다.

계좌도 바꾸어야 합니다. 의무는 아닌데 사업자등록증과 통장이름이 동일해야 입금을 하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상호변경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분들은 이렇게 홈텍스에서 진행하시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상호변경 국세청홈텍스에 접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약 10분정도 상호변경 처리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략 29분 걸렸네요

 

.

사업자등록이라고 하면 뭔가 어려워보이고 건드려서는 안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멋진 나만의 브랜드 네임을 찾았다면  상호명을 변경해보세요 

상호는 처음에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만들지만 나중에 한 번쯤은 꼭 변경하게 되더라구요. 아무래도 상호가 그다지 맘에 들지 않거나 주변에서 반응이 좋지 않거나 혹은 업종변경에 따라서 상호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니 말이예요. 하지만 이런 절차를 굳이 관공서에 방문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답니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정정신고가 가능하고 결과도 비교적 빠르게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상호명을 지을 때 꿀팁이라면 처음부터 상호명을 지을 때 너무 한정적인 이름을 사용하는 건 좋지 않다고 해요. 사업을 하다보면 아이템이 달라지기도 하고 업종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너무 한가지 아이템이나 업종을 연상하게 하는 상호명은 매번 상호명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물론 사람들에게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한정되는 이름을 짓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