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식창고

반응형

제사상 차리는 법에 대해 안내합니다.요즘은 제사는 간소하게하고 안하는 집도 있는데 해야한다는 분들이 있습니다.그래도 제사를 지낼때 음식 위치를 잘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은 보통 1열~5열까지 있습니다. 병풍쪽에 가장 가까운 1열은 신위와 함께 밥, 국, 술잔을 두는 열입니다.

밥을 오른편에 두고 국을 왼편에 놓으세요  어동육서, 동두서미, 좌포우혜과 같은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어동육서는 2열과 관련된 것으로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에 두는 것을 말합니다. 동두서미는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놓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

 

 

.
 
 
 


3열은 탕종류를 놓으세요 국하고 탕은 다릅니다. 4열은 나물과 마른반찬입니다. 좌포우혜라고 해서 좌측 끝에는 포가올라가고 우측 끝에는 식혜가 올라가게 됩니다.
5열은 과일과 한과같은 음식을 놓으세요 붉은 음식은 동쪽에 배치, 흰 음식은 서쪽에 배치하세요  추는 조, 밤은 율,배는 이, 곶감은 시를 의미하니 순서에 맞게놓으시면 됩니다.

 

제사상을 차리는 법에는 완벽한 정답은없고 그 집안에 맞게  하면 됩니다.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음식은 홀수로 놔야 합니다.하지만 10은 3과 7이 합쳐진 것이라 올릴수 있다고 합니다.
마늘이나 고춧가루, 복숭아는 혼을 쫓는 음식이라서 올리지 않습니다. 비늘이 있는 생선을 올려야 합니다.
비늘없는 생선은 부정하다고 하네요  생선이름이 치 로 끝나는 것은 올리지않습니다. 치로 끝나는 멸치나 꽁치는 예전부터 싼 생선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고급생선으로 분류되는 것은어, 기로 끝나는 생선입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치킨이나 피자도 제사상에 올린다고 하는데요. 생전에 고인이 좋아하는 음식을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